------------------------------------------------------------------------------------------------------------------------------------------------------
------------------------------------------------------------------------------------------------------------------------------------------------------
728x90
728x170



나이가 들면 '생체 시계'를 관장하는 뇌의 시상하부가 노화돼 점점 잠자기 힘들어진다.

시상하부가 늙으면 수면 각성 리듬이 어긋나 잠을 자야 하는 시간에 뇌가 깨고, 깨어 있어야 할 때 뇌가 잠들려 하기 때문이다. 
어떤 보약보다 중요한 잠, 꿀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을 소개한다.

먼저 저녁은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샐러드류와 닭고기와 생선, 콩 등에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을 곁들이도록 하자.

신선한 샐러드류는 소화가 잘 되고, 단백질은 밤 동안의 허기를 막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해준다.

구체적인 영양소로 살펴보면 칼슘, 마그네슘, 철, 트립토판과 같은 영양소는 기분을 좋게 해 주면서 스트레스받지 않는 편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특히, 칼슘은 수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이다. 
마그네슘, 철 등은 수면 중 다리 움직임을 편안하게 하고, 개운한 수면에 도움을 준다. 
칼슘은 모든 종류의 유제품 및 뼈째 먹는 식품 그리고 일부 푸른색 채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평상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철은 간, 달걀, 선지, 고기, 생선, 아보카도, 아몬드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마그네슘은 고기, 생선 해산물에 가득하다. 
마지막으로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은 잠들게 하는 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원료가 된다. 
따뜻한 우유, 쇠고기, 돼지고기 참치 등을 섭취하면 트립토판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

한편,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은 우선 당분이 많은 음식이다.

잠자기 바로 전에 당분이 많이 포함된 간식을 먹으면 혈당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이에 따라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게 되는데, 평소보다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면 머리가 혼미해지거나 피곤함을 쉬이 느끼게 된다. 
이는 수면 리듬에 혼란을 주므로 잠자기 전 단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흰 빵은 되도록 피한다.

이유는 백설탕과 밀가루로 만들었기 때문에 영양학적인 가치도 떨어질뿐더러 과도한 당분이 수면을 방해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 
되도록 다양한 곡류가 포함된 빵을 먹는 것을 권장한다.

알코올과 커피는 피해야 한다.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밤중에 더 자주 깨고 코를 더 많이 골게 된다. 
알코올 자체가 진정제이기 때문에 음주 후, 첫 3시간은 깊은 잠을 자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키지만, 3시간이 지나고 나면 자주 깨고, 깊은 수면을 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커피는 각성작용을 일으키므로 적어도 잠들기 6시간 전에는 마시지 않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