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목욕은 단순히 몸을 씻어내는 역할뿐 아니라,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낫게 한다. 몸의 부위와 온도별 목욕이 어떤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자.

온욕 : 스트레스 푸는 저녁에

체온보다 약간 높은 38~40도의 온수는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온몸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적당한 에너지 소비가 일어난다. 10~20분 정도 입욕이 가장 좋다. 약 5~15분 정도엔 몸속 장기나 머리로 가는 혈액량이 줄고 심박수가 빨라져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간다. 43도 이상에서는 수압이 몸의 긴장과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최대 5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냉욕 : 상쾌한 아침

24도의 냉수로 샤워하면 간밤에 이완된 근육, 소화기관, 배설기관의 활동을 촉진시켜 좀 더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찬물을 마시면 변비를 방지하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또 근육을 자극하면 피부의 혈관을 수축시켜서 간지럼이나 붓기를 낫게 한다. 그러나 오래 하면 혈압이 높아지므로 냉욕 시, 팔이나 다리부터 서서히 입욕해야 한다. 고혈압, 동맥경화증이 있는 환자는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냉온욕 : 에너지 소모가 제일 큰 목욕

처음엔 41~42도의 온탕에서 2~3분 있다가 15~18도의 냉탕에서 1분쯤 머무는 것을 7~8회 반복한다. 점차 시간을 온탕 5분, 냉탕 2분까지 늘린다. 이때 자율신경계와 혈관계가 왕성하게 자극받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 고혈압 환자나 멀미, 현기증이 있는 사람, 추위를 잘 타고 허약한 사람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사우나 : 수압이 없어 혈압을 떨어뜨린다.

65도 이하에서 10분 이내로 머무는 것이 좋다. 환기 장치가 있어 더운 열기가 위로 집중되는 것을 막아줘야 하며, 몸에 무리가 가므로 사우나와 온탕욕을 동시에 하지 않는다. 사우나하는 공간은 건조해서 폐에 무리를 덜 줘 오래 버틸 수 있고 심혈관계의 부담을 줄이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 전신에서 땀과 노폐물이 잘 배출된다. 수압이 없기 때문에 혈압을 떨어뜨려 심부전 환자나 관상동맥 수술 환자에게 좋다.

수욕 : 수족냉증 심한 사람

손목 약간 위까지 또는 팔 중간까지 잠기게 한 다음 약 41~42도 물에 10~15분 담근다. 물에 담근 동안, 손가락 하나하나를 스트레칭 하거나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더 효과 있다. 손과 팔, 어깨의 피로까지 풀리며, 수족냉증이 심한 사람의 경우는 수욕과 족욕, 반신욕을 같이 하면 더욱 좋다.

좌욕 : 생리통, 변비있는 사람

좌욕기나 큰 대야에 38~40도 물을 넣어 엉덩이와 배꼽 아래쪽까지 잠길 정도로 15분간 있는다. 또는 41~42도 온수에 3분 정도, 14~24도 냉수에 15초 정도 5~8회 반복한다. 생식기나 하복부에 있는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호르몬 분비를 빠르게 하고 생식기 기능을 높여 염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생리통, 치질, 변비, 요통, 냉대하 등으로 고생하는 여성에게 적합하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