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 소공의 팥배나무. 청렴결백하거나 선정을 베푼 사람을 그리워하는 마음.

 

유의어

 

소당(召棠)

 

출처

 

시경(詩經)/소남 편(召南篇)

 

유래

 

주(周) 나라를 세운 무왕(武王)은 동생인 주공(周公)과 소공(召公)에게 어린 아들인 성왕(成王)을 부탁하고 죽었다. 주공과 소공은 조카, 성왕을 보필하여 정사를 잘 보살폈다. 어느 날, 소공은 남쪽을 순시하면서 한수(漢水) 상류 마을에서 백성들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백성들은 소공의 행동에 매우 감동했고, 소공은 그로 인해 백성들의 신망을 얻었다. 그러나 주나라의 왕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폭정으로 백성들의 신망을 잃었다. 주나라 제12대 왕이자 마지막 왕이었던 유왕(幽王)은 방탕과 폭정으로 백성들을 매우 괴롭혔다. 그로인해, 백성들은 소공을 더욱 그리워했다. 소공은 팥배나무 아래서 종종 쉬었는데, 그가 죽은 후 그 팥배나무는 소공수라 불리게 되었다.


<시경> 소남 편에는 "감당(甘棠)"이라는 시가 있다.

사랑스러운 팥배나무
꺾지를 마소.
소공이 여기서 머무셨다오.
사랑스러운 팥배나무.
상하게 하지 마소.
소공이 여기서 쉬어 갔다오.
사랑스러운 팥배나무
꺾지를 마소.
소공이 여기서 묵고 갔다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