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 뜻

 

갈림길이 많아 양을 잃다.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이어서 진리를 찾기가 어렵다는 뜻.

 

▣ 유의어

 

기로망양(歧路亡羊) : 어떤 일을 할 때 정확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오락가락하다가 실패하는 것을 비유한 말.

망양지탄(亡羊之歎) : 갈림길이 많아 찾는 양을 결국 잃고 말았다는 뜻.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라 진리를 찾기가 어려움.

망양탄(亡羊歎) : 갈림길이 많아 찾는 양을 결국 잃고 말았다는 뜻.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진리를 찾기가 어려움.

 

▣ 유래

 

열자(列子)의 설부편(說符篇)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실려 있다.

 

양자(楊子)는 전국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다.

어느 날 이웃집의 양 한 마리가 도망쳤다.

양 주인은 마을 사람들과 함께 도망친 양을 찾았지만, 양은 보이지 않았다.

​양 주인이 양자의 집에도 도움을 청하러 오자 양자가 물었다.

 

"양 한 마리를 잃어버렸는데, 그렇게도 많은 사람이 필요합니까?"

 

 

라고 양자가 묻자, 이웃사람이 말했다.

 

"갈림길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양자는 하인을 보내 양을 찾는데 도왔지만 결국 찾지 못했다.

이유를 묻자 하인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갈림길에 또 갈림길이 있어, 양이 어느 길로 도망쳤는지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찾아도 소용없습니다."

 

양자는 이 말을 듣고는 매우 울적해 하며 종일 웃지도 않았다.

제자인 맹손양이 선배인 심도자에게 양자가 침묵하는 까닭을 물었다. 그러자 심도자가 말했다.

 

"대도(大道)는 많은 갈림길로 인해 양을 잃고, 학자는 많은 방법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

학문의 길도 마찬가지다. 참으로 다기망양이다.

진실의 길을 안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심도자가 한 말에서 '다기망양'이 유래했다.

 

'다기망양'이란 갈림길이 많아 양을 잃었다는 말로,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이어서 진리를 찾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