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 뜻

 

학문을 왜곡하여 세속(世俗)에 아부(阿附) 함.

 

▣ 유의어

 

거세개탁(擧世皆濁) : 온 세상이 모두 혼탁함.

어용학자(御用學者) : 권력자의 비호 아래 그 정책을 찬양하고 이론적으로 정당화하는 학자.

 

▣ 유래

 

원고생(轅固生)은 제(齊)나라 사람으로 전한(前漢) 효경제(孝景帝)때의 학자이다.

그는 《시경(詩經)》에 정통해서 박사가 되었다.

그의 성품은 강직해서 옳은 일에 대해서는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고 직언했다.

어느 날 노자(老子)의 글을 좋아하던 두태후(竇太后,경제의 어머니)가 원고생을 불러 노자의 글에 대해 물었다.

 

"그것은 종들의 말에 불과합니다."

 

두태후는 격노하여 원고생을 사육장으로 보내 돼지를 잡게 했다.

 

얼마 후 경제(景帝)는 원고생을 청렴한 사람으로 인정하여 청하왕의 태부(太傅)로 임명했다.

원고생은 태부의 소임을 다 한 후, 병으로 사직했다.

 

 

무제(武帝)가 즉위하자 현량(賢良)한 선비라는 이유로 그를 다시 불렀다.

그러나 아첨하는 선비들은 원고생이 늙었다며 그를 헐뜯었다.

이에 무제는 그를 파면했다.

당시 원고생은 아흔이 넘은 나이였다.

 

원고생이 부름을 받았을 때 설(薛)나라 사람 공손홍(公孫弘)도 부름을 받았다.

그는 늙은 나이에 주책없이 정치에 간여한다며 원고생을 못마땅한 눈초리로 바라보았다.

그때 원고생은 공손홍에게 말했다.

 

"공손군, 지금은 학문의 정도(正道)가 어지러워 속설(俗說)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네.

이대로 가다가는 학문의 전통은 사설로 인해 그 본연의 모습을 잃고 말걸세.

다행히 자네는 젊은데다가 학문을 좋아한다고 들었네. 그러니 부디

올바른 학문으로 세상에 옳은 말을 하고, 학문을 굽혀 세상에 아부하는 일이 없도록 하게나."

 

원고생의 말이 끝나자 공손홍은 부끄러워 어쩔 줄 몰라 했다.

 

'곡학아세'는 학문을 굽혀 세상에 아첨한다는 뜻으로 원고생이 공손홍에게 충고한 말에서 유래되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