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 뜻

 

춘추시대 오(吳)나라 명검. 둘도 없는 명검

 

▣ 유의어

 

보검(寶劍) : 보배롭고 귀중한 칼.

명검(名劍) : 이름이 난 아주 훌륭한 칼

 

▣ 유래

 

오나라의 왕 합려(闔閭)는 당시 최고의 대장장이 간장에게 명검 두 자루를 만들도록 명령했다.

간장은 정선된 구리를 모아 칼을 주조하기 시작했는데, 3년이 지나도록 구리가 녹지 않았다.

 

 

간장은 아내 막야의 머리카락과 손톱을 잘라 가마에 넣고 소녀 3백 명을 시켜 풍로를 돌려서 겨우 구리를 녹일 수 있었다.

간장은 칼이 완성되자 음양법(陰陽法)에 따라 양으로 된 칼을 '간장', 음으로 된 칼을 '막야' 라고 이름 지었다.

 

'간장'에는 거북 등 무늬를 넣고 '막야' 에는 불규칙한 무늬를 넣었다.

그 후 '간장과 막야'는 명검의 대명사가 되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