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 작가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 ~ 1616

영국의 시인·극작가. 영국이 낳은 국민시인이며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손꼽힌다.

뛰어난 시적 상상력, 인간성의 안팎을 넓고 깊게 꿰뚫어 보는 통찰력, 풍부한 언어의 구사, 다양한 무대 형상화 솜씨가 특징이다.

<햄릿>, <오셀로>, <리어 왕>, <맥베스> 등 4대 비극을 탄생시켰다.

작품 : <뜻대로 하세요>, <말괄량이 길들이기>,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끝이 좋으면 다 좋아>, <사랑의 헛수고>, <로미오와 줄리엣>, <폭풍우>, <십이야>

 

< 한 줄 요약 >

 

사랑으로 고통 받는 두 쌍의 연인들에게 마법으로 갈등을 풀어주는 숲 속 요정들의 이야기.

 

< 줄거리 >

 

아테네의 공작인 테세우스(*시시어스)는 아마존 여왕 히폴리테와 곧 결혼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그의 궁전에 아테네의 처녀 헤르미아의 결혼 문제로 네 사람이 찾아온다.

그들은 헤르미아, 뤼산드로스, 데메트리오스, 아이게우스였다.

 

헤르미아(*허미아)는 뤼산드로스(*라이샌더)와 사랑하는 사이지만, 아버지인 아이게우스는

조건이 좋은 데메트리오스(*드미트리어스)를 신랑감으로 정한 후, 딸에게 결혼을 강요했다.

아테네의 법은 딸이 아버지의 뜻에 따라 결혼을 하지 않으면 사형이었다.

데메트리오스는 헤르미아의 친구인 헬레나와 연인 사이였지만, 아름다운 헤르미아를 본 후 헬레나에게서 마음이 돌아섰다.

 

 

헤르미아는 공작에게 자신의 선택을 어필하지만, 공작은 아버지의 편을 든다.

그러자 헤르미아와 뤼산드로스는 아테네의 법이 미치지 않는 근교의 숲으로 달아난다.

헤르미아는 헬레나에게 그들의 도피를 알리며, 데메트리오스와 헬레나의 사랑을 기원한다.

데메트리오스를 여전히 사랑하고 있던 헬레나는 그에게 헤르미아의 도피를 알린다.

그 말을 들은 데메트리오스는 바로 헤르미아를 뒤쫓아 갔고, 헬레나 역시 그 뒤를 따라갔다.

 

 

한편, 그들이 들어간 숲은 요정들의 숲으로, 왕은 오베론이었다.

오베론 부부는 왕비 티타니아가 데려 온 인도 소년 때문에 사이가 나빠졌다.

왕은 인도 소년은 시종으로 삼으려 했고, 왕비는 자신을 신봉하던 인도 왕비가 죽으면서 부탁한 아들을 지키려고 했다.

오베론은 요정, 퍽에게 눈에 바르면 눈을 뜬 후, 처음 본 대상과 사랑에 빠지는 사랑 꽃을 찾아오라 명한다.

그는 왕비인 티타니아의 눈에 꽃 즙을 발라 관심을 돌려놓고, 소년을 빼앗을 생각이었다.

 

 

퍽이 티타니아에게 꽃 즙을 바를 때, 마을에서는 공작의 결혼식을 축하하는 연극 연습이 한창이었다.

그들은 마을의 직조공들로, 오베론의 숲에서 연극 연습을 하였다.

배우인 보텀은 연습 도중 덤불 속에 들어갔다가 요정의 마법에 걸려, 당나귀 머리를 하고 나왔다.

동료들은 보텀을 보고 모두 도망쳤고, 보텀은 동료들이 자신을 골탕 먹인다 생각하며 노래를 불렀다.

보텀의 노랫소리에 잠이 깬 티타니아는 꽃 즙의 효력으로 보텀을 보고 바로 사랑에 빠졌다.

 

한편, 데메트리오스에게 상처를 받은 헬레나가 불쌍했던 오베론은 요정, 퍽에게 데메트리오스의 눈에 사랑 꽃 즙을 발라 놓으라고 명했다.

데메트리오스의 얼굴을 몰랐던 퍽은, 아테네 복장으로 헤르미아와 숲 속에서 자고 있던 뤼산드로스의 눈에 꽃 즙을 발랐다.

데메트리오스를 찾아 숲을 헤매던 헬레나는 잠들어 있는 뤼산드로스를 발견하고는 그를 깨웠다.

눈을 뜬 뤼산드로스는 헬레나를 보자 바로 사랑을 고백했다.

헬레나는 어이가 없어 숲으로 도망을 쳤고, 뤼산드로스는 헬레나의 뒤를 쫓아갔다.

 

 

뒤늦게 뤼산드로스가 없어진 것을 안 헤르미아는, 데메트리오스가 뤼산드로스를 죽였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데메트리오스에게 욕을 한 뒤, 뤼산드로스를 찾아 숲을 헤맨다.

헤르미아에게 모욕당한 데메트리오스가 잠깐 쉬는 사이, 일이 잘못된 것을 안 오베론은

데메트리오스의 눈에 꽃 즙을 뿌리고, 퍽에게 헬레나를 찾아오게 한다.

 

잠시 후, 헬레나, 뤼산드로스, 헤르미아가 나타나자, 잠에서 깬 데메트리오스는 헬레나를 보고 사랑을 고백한다.

헬레나는 헤르미아가 두 남자를 조종하여 자기를 놀린다며 화를 냈고, 헤르미아는 헬레나가 연인을 빼앗아갔다며 싸우기 시작했다.

두 청년은 헬레나를 서로 차지하기 위해 결투를 벌이려고 했다.

 

 

한편, 오베론은 인도 소년을 빼앗고는 티타니아의 사랑 꽃 즙의 효력을 없앴다.

그리고 숲 속에 안개를 일으켜 연인들을 잠들게 한 후, 뤼산드로스에게서 사랑 꽃 즙의 효력을 없앴다.

다음 날 잠에서 깬 네 명의 남녀는 한바탕 꿈을 꾼 느낌을 받는다.

뤼산드로스와 헤르미아는 예전처럼 사랑했고, 데메트리오스와 헬레나는 다시 연인이 되었다.

 

테세우스 공작은 사냥을 위해 인근 숲에 들렀다가, 숲으로 도망친 연인들을 만난다.

공작은 데메트리오스가 헬레나를 선택하자 놀라지만, 그의 의사를 존중해 자신과 함께 두 쌍의 연인들도 함께 결혼식을 올리기로 한다.

헤르미아의 아버지도 결국 딸의 의견을 따른다.

마을 사람들은 어설픈 축하 연극을 하며 그들의 결혼을 축하한다.

 

 

※ 괄호 안의 *표시는 예전 발음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