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 작가 >

 

기 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 1850 ~ 1893

프랑스 최고의 단편소설 작가.

정확하고 간결한 문체. 사실적인 수법에 의해 인생을 냉정하게 그림.

특히 농민․시민 계급의 일상생활 속에 인간의 어리석음과 비참함을 탁월하게 표현함.

작품 : <목걸이>, <비계 덩어리>, <여자의 일생>, <두 친구>, <미뉴에트>

 

< 한 줄 요약 >

 

한평생 한 남자를 사랑하다 죽은, 의자 고치는 여인의 55년 애달픈 짝사랑.

 

< 줄거리 >

 

'베르트랑 후작'의 집에서 만찬이 끝날 무렵, 신사들과 부인들 그리고 그 지방 의사가 둘러앉아 있었다.

그들은 '한평생 진실한 사랑은 단 한 번뿐인지, 아니면 여러 번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대체로 남자들은 여러 번이라 했고, 여자들은 진실한 사랑은 평생 단 한 번 뿐이라고 맞섰다.

후작이 여자들의 신념을 강하게 반박하자, 사람들은 의사를 중재자로 내세웠다.

 

 

의사는 자신만의 견해는 없었지만, '55년간 한 사람을 죽을 때까지 사랑한 것을 본 경험'을 이야기했다.

후작 부인은 손뼉을 치며 기뻐했다.

의사가 그 주인공은 '의자를 고치는 노파'라고 하자, 부인들의 표정이 한순간 일그러졌다.

그들은, '사랑이란 세련되고 품위 있는 상류층들의 전유물'이라 생각하는 듯했다.

 

 

의사는 개의치 않고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석 달 전, 의사는 그 노파의 임종에 불려 갔다.

그녀는 의자 고치는 일을 하는 부모의 외동딸이었다.

항상 마차를 타고 마을을 돌아다녔기에, 그녀는 평생 집에서 살아 본 적이 없었다.

그녀는 부모에게 사랑받지도 못했고 친구들도 없었다.

어쩌다 사귄 친구의 부모들은 거지랑 사귀면 안 된다는 소리를 했다.

 

그녀가 11살이 되던 해, 돈을 빼앗기고 우는 약국 아들, '슈케'를 공동묘지에서 만난다.

불우했던 소녀는 부잣집 아이들은 언제나 행복할 것이라 생각했다.

소녀는 소년이 우는 이유를 듣고, 자기의 돈을 전부 주며 소년을 꼭 껴안고 입을 맞추었다.

돈을 받은 소년은 기쁨에 겨워, 소녀가 하는 대로 내버려 두었다.

 

 

그 뒤, 소녀는 소년을 만날 날을 고대하며 열심히 돈을 모으기 시작한다.

소년을 2년 만에 보았을 때, 그는 교복을 입고 딴 사람이 되어 있었다.

이듬해, 소녀는 학교 뒤뜰에서 놀고 있는 소년에게 달려들어 미친 듯이 입을 맞추었다.

그리고는 자신의 돈을 모조리 소년에게 주었다.

그 후, 4년 동안 소년을 만날 때마다 자기가 모은 돈을 전부 그의 손에 쥐어 주었다.

 

그녀의 부모가 세상을 떠나자, 그녀는 부모의 일을 물려받았다.

다시 이 마을을 찾았을 때, 그 남자는 이미 결혼을 한 상태였다.

그녀는 연못에 몸을 던졌으나 행인이 발견하여 슈케의 약국으로 데려갔다.

슈케는 그녀를 모른 척하며, 다시는 바보 같은 짓을 하지 말라고 했다.

그 한 마디에 그녀는 단숨에 회복되었다.

 

 

그녀는 평생 슈케 만을 생각했고, 해마다 슈케의 약국에서 돈을 주고 약을 샀다.

평생 홀로 의자를 고치던 그녀는 올봄에 세상을 떠났다.

그녀는 죽기 전 의사에게, 평생 제대로 먹지도 입지도 못하고 모은 2천3백 프랑을 슈케에게 전해 달라고 했다.

돈을 보면서, 슈케가 적어도 한 번은 자신을 기억해 주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의사는 이튿날 슈케 부부를 찾아갔다.

감동을 기대한 의사의 생각과 달리 약제사, 슈케는 한낱 의자 고치는 떠돌이 노파한테 사랑받았다는 사실에 매우 분노했다.

어이없는 반응에, 의사는 노파가 남긴 돈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말한다.

그러나 노파가 2,300프랑을 남겼다는 말에 슈케 부부는 갑자기 태도를 바꾸었다.

슈케 부인은 노파의 마지막 소원을 거절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며 돈을 달라고 했다.

슈케는 한 술 더 떠 노파의 마차까지 가져가 채소밭에다 오두막을 만들어 버렸다.

 

의사는 노파의 사랑은 자신이 목격한 최고로 심오한 사랑이었다고 말한다.

눈물을 글썽이던 후작 부인은, '이 세상에서 진실한 사랑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여자뿐'이라고 말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