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28x90
728x170

 

< 작가 >

 

워싱턴 어빙(Washington Irving) 1783 ~ 1859

미국의 소설가. 미국 단편 소설의 선구자.

아름다운 문체와 기지가 넘치는 구성이 특징.

작품 : <알함브라 전설>, <대초원 여행>, <워싱턴 전>, <립 밴 윙클>

 

< 한 줄 요약 >

 

산속에서 하룻밤을 잔 사이, 20년이 흘러 세상이 모두 변해버린 립 밴 윙클 이야기.

 

< 줄거리 >

 

미국이 독립하기 전, '허드슨 강'과 '캐츠킬' 산기슭 아래 네덜란드계 이주민들이 사는 조그만 마을이 있었다.

이 마을에 '립 밴 윙클'이라는 남자가 살고 있었다.

그의 조상들은 무예로 명성을 날렸지만, 그는 무인의 기질이 없었다.

그는 소박하고 착하고 온순한 공처가였다.

주변에서 일손이 필요하면, 립은 주저 없이 달려가서 일을 도와주었다.

마을 아이들과도 잘 놀아주었기에, 동네의 개조차도 립을 보고 짖지 않았다.

립은 자신의 일 외에 다른 사람들의 일은 모조리 도와주었다.

 

 

반면, 그의 아내는 매우 사나운 여자로, 게으른 남편에게 끊임없는 잔소리를 퍼부었다.

립은 집에서 쫓겨나면, 조지 3세 초상화가 걸려있는 마을의 벤치 앞으로 갔다.

그곳에는 박식한 교장, '데릭 반 봄벨' 씨가 있었고, 마을의 장로이자 여관 주인인 '니콜라스 베더'가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이곳에 모여, 신문도 읽고 정치토론도 하며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립은 이곳에서조차 쫓겨났다.

립의 아내가 마을 원로들에게 사나운 욕을 했고, 원로들은 립의 아내를 대적할 수가 없었다.

 

 

결국, 립은 아내의 잔소리를 피해 개와 함께 산속으로 들어갔다.

그는 캐츠킬 산맥의 가장 높은 곳을 향해 올라갔다.

날이 어두워져 마을로 내려갈 때, 멀리서 누군가 그를 불렀다.

옛날 네덜란드 사람의 옷을 입은 한 노인이 술을 지고, 산을 기어오르고 있었다.

립은 노인을 도와 산을 올라가던 중, 멀리서 천둥소리를 들었다.

 

그들은 계곡을 지나 조그만 원형 분지에 도착했다.

그곳에서는 이주 초기 네덜란드 옷을 입은 사람들이 '나인 핀즈'(볼링) 놀이를 하고 있었다.

립은 그들의 술 시중을 들다가 조금씩 술을 마셨고, 결국 술에 취해 잠이 들었다.

 

 

립이 깨어났을 때는 개도 없고, 그의 옆에는 엽총 대신 낡은 총이 놓여 있었다.

립은 개와 총을 찾으려고 원형극장으로 찾아갔지만, 원형극장은 흔적도 없었다.

그가 산에서 내려오자 마을은 많이 변해 있었고, 그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심지어 그의 집은 폐허가 되었고, 집 안에는 아내도 아이들도 없었다.

 

마을 앞의 여관은 호텔이 되어 있었고, 조지 3세의 초상화는 워싱턴으로 바뀌었다.

마을의 장로였던 니콜라스 베더는 죽은 지 18년이 되었고, 브롬 더처 씨는 전쟁에 참가해서 죽었다.

데릭 반 봄멜 교장 선생 역시 전쟁에 참전했고, 지금은 의회 의원이 되었다고 했다.

립은 친구들의 안부를 더 이상 물을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가 사람들에게 립 밴 윙클의 안부를 묻자, 사람들은 한쪽을 가리켰다.

거기엔 자기가 숲으로 들어갈 때와 똑같은 모습을 한 남자가 있었다. 바로 립의 아들이었다.

그때 예쁜 여자가 아기를 안고 립 옆으로 다가왔다. 그녀는 립의 딸이었다.

립의 아내는 그가 집을 나간 얼마 후에 죽었다고 했다. 이 말에 립은 큰 위안을 얻었다.

립의 이야기를 사람들은 못 미더워했다.

그러자 마을에서 가장 오래 산 '피터 반 더 덩크'노인이 립의 일을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었다.

 

 

캐츠킬 산맥에는 예로부터 가끔 기묘한 사람들이 나타났다고 한다.

이 지방을 처음 발견한 '헨드릭 허드슨'은 그의 선원들과 함께 20년에 한 번씩 순시를 하고, 자신의 이름을 딴 강과 도시에 대해 보호자 역할은 한다고 했다.

그의 아버지도 허드슨 일행이 나인 핀즈(볼링) 놀이를 하는 것을 보았고, 그도 어느 여름날 볼링공 굴리는 소리를 들었다고 했다.

그때마다 주변에는 천둥소리가 들렸다고 한다.

 

립의 사위는 옛날에 알던 개구쟁이 중 하나였다.

립의 아들은 자기일 빼곤 남의 일을 잘해주는 아버지와 똑같은 성품을 가졌다.

립은 이제 딸의 집에서, 아내의 잔소리 걱정 없이 편히 살 수 있게 되었다.

립은 마을에서 젊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인기인이 되었다.

그는 마을의 원로이자, 독립전쟁 이전 시대를 살아온 마을의 역사로 존경받았다.

 

립 밴 윙클의 기묘한 이야기는 이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외우게 되었다.

여름날 캐츠킬 산맥에서 천둥소리가 들려오면, 사람들은 이제 이렇게 이야기했다.

'헨드릭 허드슨과 그의 일행들이 나인 핀즈 놀이를 하는 모양이야' 라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Posted by 클루미나
,